티스토리 뷰
오늘은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 이용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2024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 오픈 일정
2024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 오픈에 앞서서 연말정산 관련된 앞으로의 일정을 먼저 체크해 보겠습니다.
1️⃣ 일괄 제공 신청 확인(동의)
- 2023. 12. 01(금) ~ 2024. 01. 19(금)
- 연말정산 간소화 자료 일괄 제공 신청에 대한 동의 진행
- 일괄제공 대상자로 등록한 근로자는 일괄제공 확인(동의) 화면으로 자동 이동
- 동일한 회사에서 계속 근무를 하고 있다면 별도로 진행하지 않아도 됨
2️⃣ 간소화 자료 확인 및 다운로드
- 2024. 01. 20(토) ~ 2024. 03. 11(월)
- 국세청 홈택스에 로그인하면 소득 및 세액 공제 증명자료 확인 및 다운로드 가능
3️⃣ 공제 증명자료 수집
- 2024. 01. 20(토) ~ 2024. 02. 28(수)
- 국세청 홈택스 간소화 서비스에서 조회되지 않는 내용에 대해 증빙자료 수집
- 예) 기부금 영수증 등
4️⃣ 공제 신고서 제출
- 2024. 02. 01(목) ~ 2024. 02. 28(수)
- 국세청 홈택스에서 소득 및 세액공제 신고서와 공제 증명자료를 회사에 제출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 오픈 일정
2024년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는 1월 15일에 오픈 예정입니다.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가 오픈되면 2023년동안 근로자가 벌어들인 수익과 지출한 세금에 대해 각종 자료를 조회할 수 있고 연말정산 환급금이 얼마인지 대략적으로 조회가 가능합니다.
간소화 서비스 이전에는 근로자가 일일히 홈택스에 접속하거나 세무서에 방문해서 본인의 소득 증빙자료를 발급받아 회사에 제출해야 했었습니다. 하지만 간소화 서비스가 시행되면서 홈택스에 접속하여 근로자 및 부양가족의 간소화자료 제공 동의만 한다면 국세청이 근로자 대신 회사에 연말정산 간소화 자료를 제출하는 서비스 입니다.
따라서 근로자는 홈택스에서 조회되지 않는 연말정산 자료에 대해서만 추가 증빙을 구비하여 회사에 제출하면 되기 때문에 이전에 비해 연말정산이 훨씬 수월해졌습니다.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 이용방법
앞서 언급했듯이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가 오픈되면 자료제공 동의 → 연말정산 간소화 자료 조회 및 다운로드 → 회사에 제출하면 되는 간편한 과정인데요. 그럼에도 연말정산에 대해 어려워하고 헷갈려하시는 분들을 위해 화면을 통해 설명 드리겠습니다.(참고로 화면은 작년 기준이므로 참고 부탁드립니다.)
서비스가 오픈되면 국세청 홈택스에 접속해서 "연말정산 간소화 바로가기"를 클릭합니다. 그리고 홈택스 로그인을 하는데요. 본인의 성명과 주민등록번호, 그리고 인증서를 통해 로그인을 진행합니다.
로그인을 하면 "소득 · 세액공제 자료 조회" 화면으로 이동합니다. 여기서 귀속년도를 2023년으로 선택하여 전체 월을 체크하고 항목별로 돋보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모든 자료가 조회되었으면 우측 상단에 "한번에 내려받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자료를 내려받을 때는 해당되는 공제 항목을 클릭합니다. 그리고 화면 가운데에 "문서열기암호(비밀번호) 설정은 체크하지 않습니다. 경우에 따라 다르긴 하겠지만 비밀번호를 설정해 놓으면 문서를 조회할 때마다 비밀번호를 입력해야 하는데, 이 자료는 회사에 제출해야 할 자료이므로 굳이 비밀번호 설정을 할 필요는 없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자료를 내려받기 해서 회사에 제출하기만 하면 근로자의 연말정산 준비는 끝나게 됩니다. 회사는 이 자료를 바탕으로 국세청에 신고하면 연말정산 결과를 받게 되고 3~4월 급여에 반영되게 됩니다.
2024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 오픈을 앞두고 앞으로의 연말정산 일정 및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의 이용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연말정산이 복잡하고 어려울 수 있으나 준비만 잘 한다면 13월의 월급 손쉽게 챙길 수 있을 것입니다. 오늘 포스팅 내용 참고하셔서 연말정산 준비 잘 하시길 바랍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