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얼마전 정부에서 9년 만에 분양형 노인복지주택, 일명 '실버타운'을 재도입하겠다고 발표했습니다. 고령화 사회에 맞춰 노후를 행복하고 건강하게 보낼 수 있는 정책의 일환인 분양형 노인복지주택에 대해 상세히 알려드리겠습니다.
2024 분양형 노인복지주택이란?
2024년부터 전국 89개 인구감소 지역에 도입되는 분양형 노인복지주택은 고령화 사회의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설계되었습니다. 노인복지주택은 2015년 노인복지법이 개정되면서 9년 전에 폐지되었는데요. 이번에 다시 재도입 되면서 불법 분양 및 양도 등 개발 이익과 관련한 악용한 사레를 막기 위해 보완 방안을 마련할 예정입니다.
60세 이상 누구나 입소할 수 있고 리츠나 장기요양기관, 호텔 및 요식업, 보험사 등 다양한 기관이 사업을 할 수 있도록 위탁 요건이 완화되어 9년 전보다는 환경을 조성할 수 있을 것으로 보여집니다.
2024 분양형 노인복지주택 입주비용과 거주기간
2024 분양형 노인복지주택의 입주비용과 거주기간은 구체적인 사업 계획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나, 정부는 서민 및 중산층 어르신들이 부담 없이 입주할 수 있도록 비용 구조를 조정할 예정이라고 발표했습니다.
또한 실버타운 입주 시 주택 연금이 지속적으로 지급되며 무주택 노인을 위한 고령자 복지주택의 공급 규모 역시 확대되어 더 많은 어르신들이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할 예정입니다.
2024 분양형 노인복지주택 신청방법
분양형 노인복지주택의 신청 방법과 절차는 향후 노인복지법 개정과 함께 상세하게 발표될 예정입니다. 관심있는 분들은 거주지역의 주민센터 또는 국토교통부 관련 웹사이트를 통해 신청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신청과정을 가능한 간소화하고 정보 접근성을 높여 누구나 쉽게 신청할 수 있도록 할 계획입니다. 특히 온라인 신청 시스템을 통해 보다 편리하게 신청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방안과 인터넷 사용이 어려운 분들을 위해 오프라인에서도 신청이 가능하도록 방안 모두를 고려 중에 있습니다.
2024년 재도입되는 분양형 노인복지주택은 다양한 주거 옵션과 함께 개선된 서비스와 시설을 통해 고령자의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관심있는 분들은 추가적으로 발표되는 정책에 대해 지속적인 관심을 갖고 확인하셔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