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요즘 저출산 문제로 국가 위기라는 말이 많은데요. 이를 해결하기 위한 다양한 출산혜택이 제시되고 있습니다. 2024년 출산혜택 및 출산 지원금 4가지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첫만남 이용권이란?
첫만남 이용권은 아이가 태어났을 때 출산 및 초기 육아 지원 등을 위해 200만원의 바우처로 제공하는 서비스입니다. 아이가 출산 후 필요한 물품 등을 정부의 지원금으로 결제 가능하기 때문에 아기가 태어났다면 반드시 신청해야 하는 지원혜택입니다.
첫만남 이용권은 2022년 1월 1일 이후 출생한 아동을 대상으로 지원되고 출생아 한명 당 200만원을 지원합니다. 첫째 아이는 200만원이지만 둘째부터는 300만원을 받기 때문에 저출산 극복을 위해 생겨난 정책 중 하나인데요. 사용 기한은 출생 후 1년이고 사용 기간 내 지원금을 사용하지 않으면 사용 종료일에 자동 소멸됩니다.
첫만남 이용권 사용처는?
첫만남 이용권은 바우처이기 때문에 사용처 외에는 이용이 불가합니다. 첫만남 이용권이 사용 가능한 곳은 백화점, 아울렛, 식당, 카페, 온라인 쇼핑몰, 산후조리원, 산후마사지, 산후도우미, 배달 어플, 주유소 등에서 사용 가능합니다.
✅ 첫만남 이용권 사용 불가 업종
✔️ 유흥업소(일반 유흥 주점업, 무도 유흥 주점업, 생맥주 전문점, 기타 주점업)
✔️ 사행업종(카지노, 복권방, 오락실)
✔️ 위생업종(안마시술소, 마사지, 사우나)
✔️ 레저업종(비디오방, 노래방 등)
✔️ 기타(성인용품, 상품권 등)
✔️ 면세점, 전자상거래상품권, 세금 및 공과금 납부
이용 불가한 업종을 제외한 왠만한 곳에서는 첫만남 이용권이 사용 가능할 것으로 예상되지만 사용 전에 확인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첫만남 이용권 신청방법
첫만남 이용권은 방문신청 및 온라인 신청으로 가능합니다. 방문신청은 보호자 또는 대리인이 주민등록 상 주소지의 행정복지센터를 방문해서 신청이 가능합니다. 대리인이 신청할 때에는 위임장과 보호자의 신분증 사본, 그리고 대리인의 신분증을 지참하여 방문해야 합니다.
온라인 신청은 복지로 또는 정부24 사이트에서 신청이 가능합니다. 온라인 신청의 경우에는 대리인 신청은 불가하고 아동의 보호자만 신청 가능하므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첫만남 이용권 결제 시 주의사항
첫만남 이용권을 결제할 때 주의해야 하는 몇가지 사항이 있어 안내드립니다.
첫째, 바우처 지원금액을 초과하여 결제할 때에는 초과분의 경우 이용자에게 직접 청구되므로 결제 전 금액을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둘째, 바우처를 사용한 뒤 취소를 해야할 경우에는 전체 구매 건 중 일부, 부분 취소는 가능하지만 사용 종료일 이후에 취소는 불가합니다.
셋째, 수혜자가 바우처를 동시 수급할 때에는 각 물품을 각각 결제해야 바우처로 차감이 가능합니다.